목차
오늘은 정년퇴직 나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요즘에는 평생직장이란 개념이 사라진 것 같습니다. 한 회사에 몸담으면서 정년을 채우고 퇴직을 하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100세 시대를 맞이하고 있는 요즘 시대에 정년퇴직 나이가 너무 빨라서 정년연장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정년퇴직 나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정년퇴직 나이
요즘 시대에 60세 이후에도 일을 하고자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자식들 결혼시키고, 부부의 노후까지 준비하기에 정년퇴직 나이가 너무 빠른 것 같습니다.
또한 우리나라는 65세 이상 인구가 총인구에 차지하는 비율이 20%인 초고령사회 진입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정년을 만 65세로 연장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기업들의 정년 퇴직연령은 50대이며 우리나라의 정년퇴직 나이는 60세입니다. 공무원 정년퇴직 나이 역시 60세입니다. 국공사립 유아 및 초중등 교사, 교감, 교장등 교사의 정년퇴직은 법정으로 정해진 정년나이보다 2년 더 많은 62세입니다.
▲▲▲
정년퇴직 나이 60세까지 일을 한 후 퇴직을 하게 되면 국민연금 수급연령 나이가 되기까지 1~5년까지 소득이 없는 기간을 견뎌야 합니다.
이에 정부에서는 정년퇴직 나이를 65세로 연장하는 문제에 대해 계속해서 논의를 하고 있지만 아직 시행은 되고 있지 않습니다.
많은 분들이 정년퇴직 후에도 재취업을 하고자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퇴직연금 등 노후 준비가 되어 있는 분들이라면 정년퇴직 후에도 생활하는데 걱정 없지만 자식들 뒷바라지하느라 노후를 준비하시 못하신 분들은 정년퇴직 이후 삶의 걱정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퇴직 후에 국민연금을 받기 전까지 대부분 퇴직자들은 재취업을 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년을 앞두고 있는 분들이라면 정년퇴직 나이가 가까워질수록 더욱 걱정이 될 것입니다.
정년연장에 대해 지속적으로 논의를 하고 있기 때문에 정년연장이 언제 될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정년퇴직 나이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